관련글 : 어린왕자 같이 읽기
Chapter 1
I have flown a little over all parts of the world; and it is true that geography has been very useful to me.
I have flown a little / over all parts of the world;
나는 비행해 왔습니다 / 전 세계를
and it is true that geography has been very useful to me.
그리고 그것은 사실입니다 / 지리학이 나에게 매우 유용했다는 것이
현재완료 시제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Flown은 fly의 과거분사(PP) 입니다. fly – flew - flown으로 불규칙하게 변하지요.
대부분은 V+ed형태 이지만 자주 사용하는 동사들은 불규칙하게 변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대부분은 V+ed형태 이지만 자주 사용하는 동사들은 불규칙하게 변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Have + PP형태를 현재완료라고 하는데, have flown도 have + PP형태이기 때문에 현재 완료 입니다.
현재완료 시제는 우리말에는 없기 때문에 개념을 잘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모양으로 볼 때 현재시재 동사(have)와 과거분사(flown)이 결합을 했습니다. 과거에 일어난 일이 현재에 영향을 준다는 의미 입니다.
"I have lost my wallet."이라고 하면 나는 과거에 지갑을 분실해서 지금 지갑이 없다는 이야기 입니다.
반면에 "I lost my wallet."은 "과거에 지갑을 분실했다"는 정보만 있고 지금 지갑이 있는지 없는지는 알 수 없습니다.
"I have solved this problem."은 과거에 문제를 풀기 시작해서 지금 다 풀었다는 이야기 구요.
"I have never met him before."은 과거부터 지금까지 그를 만난 적이 없다는 이야기 입니다.
완료적 용법, 결과적 용법, 경험적 용법 등 현재 완료에서도 많은 용법들이 있지만, 독해를 할 때는 우선 이 정도만 알아도 될 것 같습니다. 나중에 더 필요하다고 생각이 들 때 더 깊게 학습을 해도 늦지 않을 것 같습니다.
At a glance I can distinguish China from Arizona.
한번 힐끗 보면 나는 아리조나부터 중국까지 구별 할 수 있습니다.
If one gets lost in the night, such knowledge is valuable.
만약 누군가가(one) 밤에 길을 잃었다면, 이런 지식(지리학)은 가치가 있습니다.
In the course of this life I have had a great many encounters with a great many people who have been concerned with matters of consequence.
In the course of this life
이런 삶을 살아가면서
I have had a great many encounters / with a great many people
나는 아주 많은 우연한 만남을 가져왔습니다. / 많은 사람들과
Have had는 위에서 말했던 현재완료(have +PP)입니다.
그래서 우연한 만남들을 과거부터 지금까지 가져왔다는 의미가 됩니다.
who have been concerned with matters of consequence.
(그 사람들은) 영향을 받아 왔습니다. / 중요한 일들에
Have been concerned 또한 현재완료(have + PP) 와 수동태(be + PP)가 결합되어 있습니다.
Concern은 영향을 끼치다란 능동적인 행동이 수동으로 변경되어 영향을 받다란 수동의 의미가 되고 현재완료의 의미가 포함되어 영향을 받아왔습니다 란 의미가 됩니다.
I have lived a great deal among grown-ups.
나는 많은 거래를 하면 살아 왔습니다. / 어른들 사이에서
여기도 현재완료(have+PP)가 사용된 것이 보이시나요? 글쓴이가 과거부터 지금까지 살아 온 겁니다.
I have seen them intimately, close at hand.
나는 그들을 자세하게 지켜 봐 왔습니다 / 손이 닿을 만큼 가까이에서
And that hasn't much improved my opinion of them.
그리고 그것이(가까이서 지켜 봐온 것) 그들에 대한 나의 생각을 개선시키지는 못했습니다.
Whenever I met one of them who seemed to me at all clear-sighted, I tried the experiment of showing him my Drawing Number One, which I have always kept.
Whenever I met one of them / who seemed to me at all clear-sighted,
내가 그들 중 한 명을 만날 때 마다 / 나에게는 명석해 보이는
문법적으로는 who는 사람에 대한 관계대명사라고 이야기 하지만, 독해에서는 관계대명사란 용어가 중요한 것은 아닌 것 같습니다.
지난번에 이야기 했던 부분이긴 한데, them과 who의 관계에 대해서 다시 한번 이야기 해보겠습니다.
명사와 명사는 직접 충돌하지 않고 동사나 전치사가 그 명사들 사이에 위치하면서 꼭 우리말의 조사처럼 문장의 의미를 부여합니다. 만약 명사와 명사가 직접 충돌한다면 1) 의미가 통한다면 의미상 하나의 명사가 되고, 2)의미가 통하지 않는다면 뒤의 명사가 앞의 명사를 설명해주는 수식 구조를 이룹니다.
영어는 기본적으로 할말을 먼저하고 자세한 이야기는 뒤에 따라 붙는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Them 과 who도 관계대명사라고 보질 않아도 명사와 명사가 충돌하고 의미가 서로 통하지 않기 때문에 뒤의 명사(관계대명사도 결국 명사입니다.)가 앞의 명사 them을 설명해주는 관계 입니다.
그래서 저는 who를 "앞의 명사가 누구나면~"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I tried the experiment of showing him my Drawing Number One, / which I have always kept.
나는 그에게 내 그림 1호를 보여주는 실험을 하려고 시도했었습니다. / (그 그림은) 내가 항상 가지고 있습니다.
One 과 which 또한 명사와 명사가 충돌하면서 which가 one을 자세하게 설명하고 있습니다.
Show는 "보여주다"란 동사입니다. 자연스럽게 show 뒤에는 어떤 것을 누구에게 보여주는지가 나오게 되는데,
그에게 그림 1호를 보여 주네요. 여기서 중요한 건 역시 문장의 순서 입니다.
사람이 먼저 나오고 보여줄 물건이 나중에 나와야 합니다. 만약 물건이 나오고 사람이 나중에 나온다면 사람 앞에 to를 붙여주어야 합니다. 4형식이고 사람을 간접목적어, 물건을 직접목적어라고 하는데 용어가 중요한 것은 아닙니다.
I showed him : 나는 그에게 보여 주었다 (그를 보여 준 것이 아닙니다.)
I showed my drawing : 나는 내 그림을 보여 주었다. (그림에게 보여준 것이 아닙니다.)
I showed him my drawing : 나는 그에게 내 그림을 보여 주었다.
I showed my drawing to him : 나는 내 그림을 그에게 보여 주었다.
'English Study > Read Book' 카테고리의 다른 글
어린왕자 영어원서 같이 읽기 : Ch02 - 01 (0) | 2018.07.23 |
---|---|
어린왕자 영어원서 같이 읽기 : Ch01 - 06 (0) | 2018.07.22 |
어린왕자 영어원서 같이 읽기 : Ch01 - 04 (0) | 2018.07.19 |
어린왕자 영어원서 같이 읽기 : Ch01 - 03 (0) | 2018.07.19 |
어린왕자 영어원서 같이 읽기 : Ch01 - 02 (0) | 2018.07.18 |